명사특강 (양종수 장군) 소감문 (3-3 강예찬)

작성자
김소연
작성일
2019-06-26 10:55
조회
188
오늘은 핵무기에 대해서 배웠다.

먼저 핵무기는 전략·전술적 측면에서 최우선으로 선택되어 개발되었고 핵분열이나 핵융합에서 발생하는 방대한 에너지를 이용하여 살상 또는 파괴하는 무기의 총칭이라고 하셨으며 최초의 핵실험은 1945년 7월 16일 미국 뉴 멕시코주 앨라모고도 서북쪽 60마일 되는 곳에서 실시되어 방사 화학적 분석으로 약 18.6킬로톤 정도의 위력이 났다고 하셨다. 핵의 위력은 수십만개의 위력이고 그것은 수십만개를 동시에 터뜨리는 것과 같다고 하셨다. 핵은 탄두에서 폭발이 일어나고 추진재는 탄두가 목적이 까지 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탄두는 기폭장치로 폭발을 시킬 수 있다 하였다. 가장 대표적인 핵무기는 핵분열을 이용한 핵 바로 원자폭탄을 말씀하셨고 원자폭탄은 우라늄 또는 플루토늄이 핵분열 물질로 사용되었다고 하셨다. 그 이유는 이 두 물질이 쉽게 핵분열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하지만 핵분열 보다 더 큰 에너지를 얻기 위해 핵융합 반응을 이용하는 핵이 바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수소 폭탄이라고 하셨다. 수소 폭탄은 원자 폭탄의 수백 배 이상의 파괴력을 지닌다 하셨고 중수소나 삼중수소 또는 리튬 등을 순간적으로 가열과 압축을 하여 핵융합 반응을 일으킨다 하셨다.

이러한 핵들과 달리 전략핵도 있다 하셨다. 또 핵보유국들도 있다 하셨는데 NPT(공식 핵무기 보유국)에 가입한 국가들은 미국, 영국, 러시아, 프랑스, 중국이 있고 NPT에 가입하지 않은 국가들은 이스라엘, 인도, 파키스탄이 있다 하셨다. 한국은 해관산 금지조약이 있고 핵을 만들기 위해서는 미국의 동의를 받아야 한다고 하셨다.

핵무기에는 별로 관심도 잘 알지도 못했지만 교수님께서 핵무기에 대해 잘 알려주시고 이렇게 많은 것들을 가르쳐 주셔서 감사를 드리고 싶다.